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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스파클 작성일20-07-28 14:55 조회2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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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연구진 3월 발표한 네이처 논문 철회


호박에 갇힌 상태로 발견된 백악기 동물의 두개골. 애초 새의 조상에 해당하는 초소형 공룡으로 분류됐으나 최근 도마뱀에 더 가깝다는 비판이 나왔다./네이처


호박(琥珀)에서 발견된 새 모양의 두개골이 애초 알려진 것처럼 1억년 전에 살았던 초소형 공룡이 아니라 도마뱀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공룡과 도마뱀은 모두 파충류에 속하지만 각각 따로 진화했다. 공룡은 깃털을 가졌고 타원형 알을 낳아 오늘날 새에 더 가깝다.

중국 과학원의 징마이 오코너 박사 연구진은 지난 22일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3월 발표했던 ‘미얀마에서 발견한 백악기 시대 벌새 크기 공룡’ 논문을 철회한다”고 밝혔다.동행복권파워볼

호박은 송진이 굳어 단단해진 보석이다. 당시 연구진은 미얀마 광산에서 발견한 호박에서 9900만년 전 살았던 작은 공룡의 두개골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 공룡은 긴 부리에 작은 이빨들이 나있어 새의 먼 조상에 해당하는 공룡으로 추정됐다.

부리 속 이빨과 두개골이 도마뱀에 가까워
연구진은 당시 호박에 갇힌 화석에 ‘오쿨루덴타비스(Oculudentavis)’란 이름을 붙였다. 눈과 이빨, 새를 의미하는 라틴어를 합친 말이다. 꿀벌 벌새는 부리를 뺀 두개골 길이가 8.8㎜인데 이 공룡은 7.1㎜에 그쳤다. 몸무게도 벌새와 비슷한 2g 정도로 추정됐다.


9900만년 전 살았던 초소형 파충류의 두개골 화석의 CT 영상. 이빨이나 눈 뒤 두개골 형태가 새나 공룡보다 도마뱀에 가까운 것으로 밝혀졌다./네이처


하지만 다른 과학자들은 호박의 두개골이 초소형 공룡이 아니라 도마뱀이라고 반박했다. 중국 과학원 척추고생물학과 고인류학 연구소의 지헹 리 박사 연구진은 네이처 논문이 발표되자마자 논문 사전 출판 사이트인 바이오아카이브(bioRxiv)에 반박 논문을 올렸다.

연구진은 호박 속 두개골의 컴퓨터 단층촬영(CT) 영상을 재검토한 결과 새와 비슷한 공룡이 아니라 도마뱀에 더 가깝다는 증거를 찾았다고 밝혔다. 이빨이나 눈 뒤의 두개골 구조가 도마뱀의 특징을 보였다는 것이다.

오코너 박사도 호박 속의 두개골이 새와 같은 형태의 공룡보다는 도마뱀일 가능성이 크다고 인정했다. 연구진은 과학매체 라이브 사이언스와 인터뷰에서 해당 화석이 “여러 파충류 집단 간 수렴 진화의 증거”라고 밝혔다. 수렴 진화는 진화 과정에서 전혀 다른 생물이 같은 특징을 갖게 된 것을 말한다.

인권 문제로 “미얀마 호박 연구 보이콧” 주장도
과학계는 해당 화석이 진화 연구에 중요하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단지 분류가 잘못됐을 뿐이란 것이다. 오코너 박사는 “화석이 새의 조상인 공룡이든 새의 머리를 한 도마뱀이든 간에 중요한 발견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 과학자는 아예 해당 연구를 의도적으로 외면했다. 화석이 발굴된 곳이 인권 탄압을 자행한 미얀마이기 때문이다. 미얀마 군부는 소수민족인 로힝야족을 탄압해 과학계를 포함해 국제적인 비난을 받고 있다. 미국 척추고생물학회는 네이처 논문 발간 한 달 뒤인 지난 4월 회원들에게 “2017년 이후 미얀마에서 수입되거나 채집된 호박을 연구에 활용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요청하는 서한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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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하수정 기자] '동상이몽2' 김동욱 PD가 김재우와 조유리 부부에 대해 "결혼 8년 차임에도 신혼 1년 같은 느낌이 있다"며 "하루하루를 재밌고, 이벤트처럼 보낸다"고 했다.

28일 오전 SBS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김동욱 PD는 OSEN에 "우리 프로그램이 부부의 일상을 바라보는 방송이니까 새로운 부부가 합류했을 땐, '기존 부부와 어떤 차별점이 있을까?'를 생각하고, 그게 포인트"라며 "김재우♥조유리 부부는 결혼 8년 차이고, 지금 최장수 커플이다. 그런데도 두 사람 사이에는 신혼 1년 차 느낌이 많이 났다"고 밝혔다.

이어 "두 분이 집에서 생활하는 모습에서 요즘 트렌드가 느껴졌고, 정말 재밌게 지내는 게 보였다. 하루하루가 이벤트 같이 지내는 부분이 와 닿았다. 그런 모습에서 8년 차임에도 1년 차 같이 지내는 특별함이 있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지난 2017년 7월 10일 첫 방송된 '동상이몽2'는 최근 3주년을 맞았다. '3주년 홈커밍 특집'으로 장신영♥강경준, 윤상현♥메이비, 소이현♥인교진, 이윤지♥정한울 부부가 오랜만에 근황을 전해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이에 대해 김동욱 PD는 "이번에 운이 좋게 김재우, 송창의 부부를 섭외해서 출연하게 됐는데, 관찰 프로그램 특성상 섭외가 절반"이라며 "항상 시청자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커플이 누굴까?'를 고민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부부의 일상과 아이까지 공개해야 하니까 부담스러워하는 면이 있는데, 제작진이 마음을 열 수 있게 도와드린다. 앞으로도 기획 의도에 맞게, 새로운 부부를 보여드리기 위해 제작진도 노력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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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지난 27일 방송된 SBS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에서는 위트 넘치는 럽스타그램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김재우♥조유리 부부의 일상이 최초로 공개돼 이목을 집중시켰다. 여기에 신혼집에 입주한 박성광♥이솔이 부부, 반전 매력 부부 송창의♥오지영의 새집 입성기가 그려졌고, 스튜디오에는 배우 서영희가 스페셜 MC로 함께했다.파워볼실시간

김재우는 아내 조유리에 대해 "굉장히 현명한 사람. 저한테는 스승이자 멘토, 최강의 빌런이자 가끔은 딸, 여자친구 굉장히 복합적인 존재"라고 표현했다. 반면 조유리는 "솔직하게 말해도 되냐"라며 "우리 신랑은 초등학교 5학년. 알 거 다 아는데 말 안 듣는 5학년”이라고 해 웃음을 안겼다. 그러나 이어 조유리는 "저의 베스트 프렌드이자 가장 사랑하는 사람. 되게 용감한 남자라서 정말 좋아한다"라며 애정을 드러냈다.

운동 후 함께 아침식사를 준비하던 중, 두 사람은 조유리가 오랜만에 찾아 입은 핑크색 운동복을 보고 첫 만남을 떠올렸다.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응원 현장에서 우연히 만났다는 두 사람. 김재우는 "겨울 날씨에 사람들은 패딩을 사 입고 난리가 났다. 그런데 아내가 핑크색 운동복을 딱 꺼내서 목에 감더라. 그 모습을 보고 첫눈에 사랑에 빠졌다"라며 당시를 회상했다. 그는 "아마 그때 아내가 지나가는 똥강아지를 목에 두르고 있었더라도 사랑에 빠졌을 것"이라며 달달한 사랑꾼의 면모를 드러내기도 했다.
사진제공=한국프로축구연맹
사진제공=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츠조선 김가을 기자]코로나19로 얼어 붙었던 아시아챔피언스리그(ACL)가 기지개를 켠다.

아시아축구연맹(AFC)은 27일(한국시각)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ACL 서아시아 지역과 동아시아 지역 G-H조 일정을 발표했다. AFC는 '말레이시아축구협회는 2020년 ACL 동아시아지역 G, H조 경기를 10월 17일부터 11월 1일 사이에 말레이시아에서 개최할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G조에는 수원 삼성, H조에는 전북 현대가 속해 있다. 울산 현대의 F조, FC서울의 E조의 경기장소 및 일정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28일 서울 신문로 축구협회에서 공식 브리핑을 열고 이 부분에 대해 설명했다. 연맹은 "AFC는 정상적인 홈 앤드 어웨이가 어렵다고 판단했다. 올해 안에 경기를 치르기 위해서는 한 곳에 모여 경기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유치 신청을 받았다. 서아시아는 카타르가 신청했다. 조별리그부터 4강까지 다 끝내는 일정으로 결정됐다. 9월에 경기를 진행한다. 동아시아는 말레이시아에서 G조와 H조 일정 유치를 선택했다. 나머지 E조와 F조 유치 신청이 없었다. 현재 고민 중이다. 10월로 날짜가 결정이 됐다"고 설명했다. 유치 신청 조건은 코로나19 상황과 관계없이 자유로운 입국을 허용해줄 것, 코로나19 검사 후 2주 자가 격리를 면제 해줄 수 있는 곳이었다.

ACL 일정이 공식 발표됨에 따라 K리그 일정 조율은 불가피하게 됐다. 연맹은 "현재 나와있는 캘린더를 봤을 때 10월 K리그 일정이 상당부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10월 4일 22라운드가 끝나고 파이널 라운드에 들어가야 한다. 우승경쟁이 미묘한 시기다. 리그가 안정되게 운영되는 것이 필수다. 현재 일정이라면 각 팀들의 자가 격리 등을 고려해 정상적인 개최가 어렵다고 판단했다. 라운드 축소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 경기가 타이트하게 운영된다면 주중경기가 생겨날 수 있다. 정확하게 시뮬레이션을 돌리지 않았다. 현재는 주중경기가 없다. 아무래도 불가피하게 주중경기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말레이시아 내 코로나19 발생 추이를 확인하고 있다. 개최 여부도 체크하고 있다. 일정 변경에 대해서는 실무적으로 검토 중이다. 일정 변경은 불가피하지만 각 팀에 충격이 덜 하고, 안정적으로 파이널 라운드를 진행할 수 있을지 검토 중이다. 사실 이 부분은 A대표팀 일정도 연결돼 있다. A매치-ACL-격리 등 일정이 연결돼 있어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 일정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ACL 일정이 정해진 수원과 전북은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연맹은 전"달은 했다. 특별한 반응은 없었다. 하지만 누가 생각해도 난감한 일정이다. 물음표도 있다. 일단 9월에 서아시아가 어떻게 진행하는지 봐야 한다. 개최지에서의 면제만 조건이다. 한국에 돌아왔을 때는 추가로 필요하면 관계 당국과 협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내주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주택 공급 확대 방안을 발표한다.

정부가 서울 강남권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해제하지 않기로 방침을 세움에 따라 국가 소유 태릉골프장 등 수도권 내 국공유지 유휴부지를 택지 공급에 활용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이밖에 서울 강남 지역의 재건축 용적률 상향도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막판 점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한 시민이 서울 강남구 대치·개포동 일대 아파트를 바라보고 있다. 2020.7.28

- 일반 에어컨 불가능한 곳에 설치… 수요층 달라 기존 시장 영향 없어

[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올해 여름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가전 중 하나는 창문형 에어컨이다. 지난해 파세코가 선점하고 있던 이 시장은 올해 오텍캐리어·귀뚜라미·신일전자 등 중견·중소기업들이 제품을 내놓고 있다. 창문형 에어컨 시장이 커지면 일반 에어컨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게 될까. 업계에선 두 시장의 수요층이 전혀 달라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28일 가전·유통업계에 따르면 올해 창문형 에어컨을 출시한 각 기업들은 올해 6월 집중적으로 판매량이 증가했다. G마켓에 따르면 지난 6월 창문형 에어컨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316%나 성장했다. 전년과 비교해 제품을 출시하는 경쟁사들이 많아지고 이른 더위가 찾아왔던 영향이다. 더위가 주춤한 7월 판매량은 전월대비 30% 감소했지만 전년 같은 기간과 대비해선 23% 증가했다.

캐리어에어컨을 제조하는 오텍캐리어는 올해 5월 창문형 에어컨 시장에 뛰어들었다. 출시 25일만에 판매량 1만대를 넘어서자 6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갖춘 ‘캐리어 에코 인버터 창문형 에어컨’을 추가 출시했다. 두 제품의 전체 판매량은 6월 말 누적 기준 약 2만5000대가 판매됐다. 귀뚜라미 역시 출시 한 달만에 1만대 돌파를, 파세코는 지난달 창문형 에어컨 출시 1년 만에 누적 생산량 10만대를 기록했다.

창문형 에어컨 판매가 급증했다 하더라도 일반 에어컨(스탠드·벽걸이형) 시장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창문형 에어컨 수요는 1인 가구나 에어컨 설치를 못하는 장소에 설치하기 때문에 일반 에어컨 대체재가 아닌 별도 시장이 형성된 셈이다. 실제 창문형 에어컨 소비자들은 원룸에 살면서 설치 간편한 이유로 찾거나, 일반 에어컨이 있더라도 실외기와 거리가 먼 서재·아이방 등에 보조 에어컨으로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오텍캐리어·파세코 관계자 등은 “창문형 에어컨 판매가 늘었어도 일반 에어컨 판매량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창문형 에어컨 판매규모가 전체 에어컨 시장에 비해 극히 일부분이라 영향이 없다는 지적도 있다. 관련업체들은 올해 경쟁사들이 갑자기 증가한 만큼 기준이 모호해 국내 시장규모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다만 업계에 따르면 일반 에어컨 시장규모는 250만대 정도인 반면 창문형에어컨은 10만대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다.

시장규모가 작고 300~500만원대인 일반 에어컨과 달리 창문형에어컨은 40~60만원대이다보니 유통채널에선 수익면에서 매력도가 떨어지기도 한다. 창문형 에어컨 판매 경로는 주로 홈쇼핑에 주력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전자랜드 등은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해서 판매를 하고 있지만 종류가 제한적이고 일반 에어컨에 비해 수익이 많지 않기 때문에 주력 상품으로 보기엔 어렵다”고 입을 모았다.

대기업이 진출한다면 상황이 달라질까.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계획에 없다는 입장이지만 일부 업체들은 내심 기대하는 분위기이기도 하다. 파세코 관계자는 “대기업이 진출한다면 창문형 에어컨 시장 자체를 키울 수 있고, 우후죽순 생기는 신생 브랜드 중 경쟁력 없는 건 정리되는 측면도 있어 지켜봐야할 것 같다”며 “원조 브랜드로서 대기업 진출을 나쁘게 보고 있진 않다”고 전했다.파워볼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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